신흥사랑주택실버복지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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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 및 사례관리

사회복지사업 > 상담 및 사례관리

상담

개요

이용자별 욕구에 따른 이용자 및 가족에 대한 심리·사회적 지원, 사례관리 연계

사업대상

복지관 이용 노인

목적

지역주민 및 민간기관 발굴하는 자원들을 체계적으로 관리 및 배분하여 지역 내 저소득 가정 및 대상자의 삶의 질을 향상한다.

주요내용

상담실을 마련하여 사례관리자(사회복지사)의 노년기의 문제에 대한 초기상담

사례관리

개요

위기 및 일반대상 사례관리, 커뮤니티케어 형 노인 맞춤형 사례관리 진행

사업대상

복지관 이용 노인 중 사례관리 대상자

목적

사회적 욕구와 문제를 가진 이용회원의 문제해결을 위한 사정과 효과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계획, 제공하여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고 문제를 해결한다.

주요내용

  • 1. 사례관리 대상자 선정: 복지관 이용회원 중 노년에 겪는 일상적 어려움에 대해 지원이 필요한 어르신
  • 2. 대상자 선정과정에서 대상자 본인의 동의 필요
  • 3. 초기상담 시 대상자의 문제(욕구) 파악 후, 사례회의를 통해 대상자 선정 여부 결정
    • - 사례회의는 선정의 필요성, 지원 및 연계 자원 계획 수립과 지원 방향 설정 등
    • - 사례관리에 대한 철저한 기록과 원칙적 비밀유지
  • 4. 사례종결 시점은 문제해결의 시점이지만,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유지하여 대상자 본인 스스로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토록 지지함
  • 5. 일상생활지원, 정서생활지원, 여가생활지원, 주거환경개선, 후원지원 등 지역자원 연계
    • 사례 대상자의 특성상 건강증진(치매예방프로그램 등)과 관련된 지역자원 연계
  • 6. 사례 대상자의 사례관리 이용만족도 조사 연1회 실시
    • - 대상자 중 매년 연속 대상자의 경우, 12월 중에 실시
    • - 케이스 종결 대상자의 경우, 종결 직전에 만족도 조사 실시
  • 7. 외부자원(전문가)와 사례 및 서비스 연계

자원연결

개요

위기 및 저소득 이용자 및 가정에 현금․현물자원연결

사업대상

복지관 이용 노인

목적

노인의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여 각 사업과의 연계 및 실질적인 서비스 제공방향을 모색할 뿐만 아니라, 전문 및 집단 상담을 통해 직면한 문제를 스스로 적절하게 대응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정서적·심리적 건강을 증진하고자 한다.

주요내용

  • 저소득 가정 및 개인에게 후원품 전달
  • 저소득 가정 및 개인에게 외부지원사업 연결
  • 위기가정에 긴급지원 서비스 제공
  • 저소득 가정 및 개인에게 따뜻한 겨울나기 프로젝트 김장 제공